conermusic

코너뮤직 공지사항

코너스 코너

코너뮤직 스페셜

디스코그래피

바이오그래피

아티스트 인터뷰

관련그룹 계보

아티스트 갤러리

코너뮤직 BBS

자유 게시판

질문과 답변

비디오 방

음악관련 게시판

1980년 이전 우리음악

1981년 이후 우리음악

1995년 이후 우리음악

해외음악

음반관련 게시판

음반 구입 정보

중고 음반 장터

엘피 보관 및 오디오

코너뮤직 자료실

앨범 자켓 자료실

문서 자료실

영화 및 기타 사진 자료실


따로 또 같이
dda.jpg (27.5 KB)
출생  
사망  2009년 4월 15일 (이주원)
결성  
멤버  이주원, 나동민, 강인원, 전인권
활동시기  1970년대 후반 ~ 1980년대 후반
쟝르  포크락 / 아트락
등록인  coner
등록일  2007/10/10
조회수  3972
추천수  573 [추천하기]


따로 또 같이는 원래 전인권, 강인원, 나동민 그리고 이주원으로 구성된 4인조 그룹이이다. 하지만, 이 라인업으로 발매된 음반은 첫 번째 음반 밖에는 없고 그룹의 이름처럼 두 번째 음반에는 3인조로 그리고,  세 번째와 네 번째 음반에는 나동민과 이주원 이렇게 두 명의 멤버로 활동했다. 축소된 멤버의 한계는 소위 ‘통기타 듀엣’으로의 음악적 변화가 필연적이었겠지만, 이미 1집과 2집에서 보여준 ‘외 기러기’나 ‘별 조차 잠든 하늘에’와 같은 곡으로 유추해 볼 수 있는 이주원의 락 지향적인 음악성은 이러한 멤버 구성의 한계를 젊은 전문 음악인들의 적극적인 수용을 통해서 극복해 나갔다. 젊은 전문 세션맨들의 기용에 의한 하나의 공동체적인 음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물론 이들의 두 번째 음반에서 시작되긴 했지만, ‘음악적인 동지들에 의한 음반제작’을 한 단계 뛰어넘는 국내 대중음악계에 있어서 그들이 일궈낸 또 하나의 진보적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또 이러한 시도는 말 그대로의 ‘시도’에만 그치지 않고, 섬세하면서도 웅장한 그들만의 스타일 확립으로 이어졌다.


어떻게 본다면 나동민의 약해 빠진 목소리와, 답답하기 이를 데 없는 이주원의 목소리는 ‘노래’라는 관점에서 볼 때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 스스로가 만들어낸 창작물들에 있어서 자신들의 그것보다 어울리는 다른 목소리는 없을 듯 하다.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낸 창작물들이 이미 ‘노래’의 한계를 넘어선 ‘작품’이라는 위치로의 등극을 의미한다. 3집 음반에 수록된 ‘내 님의 사랑은’이나, 4집 음반에 수록된 ‘장미 그리고 바람’등은 이미 양희은과 이동원 등에 의해 각각 먼저 녹음이 된 곡들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부른 버전들과는 그 느낌이 전혀 다르다.


완벽한 컨셉트 앨범으로 기획되었던 다섯 번째 음반은 결국 세상에 선을 보이지 못했지만,  1집을 제외한 석 장의 음반에서 감지할 수 있는 작은 연관성 하나 하나를 찾아내는 것은 한 장의 음반이 주는 주제를 도출해 내는 것 보다 오히려 재미있다. 각각의 음반에서 B-1의 위치에 있는 곡들은 모두 이주원의 곡들이고, 또 이주원 자신이 부른 곡들이다. 그들 모두는 대곡 지향적인 구성력 위주의 곡이고, 또 음반에 있어서 가장 락 성향이 있는 트랙들이다. 또, 3집과 4집에서의 그 곡들인 ‘해는 기울어 어느 가슴으로 가나 / 가네’와 ‘가을의 노래’는 한 호흡으로 이루어져 진행되는 곡이 아니고, 각각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곡들의 꼴라쥬적인 재구성이라는 것 역시도 간과할 수 없는 특징이다.


이를 확대해서 생각한다면, 이주원이 만든 곡들 대부분이 한 일관된 맥 가운데 있음을 유추해 낼 수 있다. 이들의 두 번째 음반에 수록된 ‘하우가(夏雨歌)’의 도입부 기타 아르페지오와 네 번째 음반의 ‘가을의 노래’에서의 도입부 기타 아르페지오는 조옮김만 했을 뿐 동일한 진행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이 두 곡을 연속해서 재구성한다면, 여름에서부터 가을, 겨울로 이어지는 또 하나의 컨셉트를 구성할 수 있다. 해외의 심포닉락 애호가들에게 이들의 존재를 각인 시켰던 이유도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text | 송명하 (webmaster@conermusic.com)


따로 또 같이따로 또 같이 노래모음 하나1979년
따로 또 같이따로 또 같이 II1984년
따로 또 같이따로 또 같이 31985년
따로 또 같이나는 이 노래 하리오1988년









조회수 많은 앨범

따로 또 같이 노래모음 하나 (1979)


나는 이 노래 하리오 (1988)


따로 또 같이 II (1984)


따로 또 같이 3 (1985)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blueru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