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ermusic

코너뮤직 공지사항

코너스 코너

코너뮤직 스페셜

디스코그래피

바이오그래피

아티스트 인터뷰

관련그룹 계보

아티스트 갤러리

코너뮤직 BBS

자유 게시판

질문과 답변

비디오 방

음악관련 게시판

1980년 이전 우리음악

1981년 이후 우리음악

1995년 이후 우리음악

해외음악

음반관련 게시판

음반 구입 정보

중고 음반 장터

엘피 보관 및 오디오

코너뮤직 자료실

앨범 자켓 자료실

문서 자료실

영화 및 기타 사진 자료실


블랙 신드롬
BlackSyndrome.jpg (12.8 KB)
출생  
사망  
결성  
멤버  박영철, 김재만, 방승현, 곽상근
활동시기  1987년 ~
쟝르  헤비메틀
등록인  coner
등록일  2009/01/18
조회수  5148
추천수  481 [추천하기]


블랙 신드롬은 1986년, 박영철과 윤병두라는 기타리스트에 의해 결성된 밴드다. 여기에 드러머 곽상근과 베이시스트가 합류하며 밴드의 틀을 갖추었다가, 베이시스트의 이민과 기타리스트 윤병두의 입대로, 당시 혼에서 활동하던 김재만과 방승현이 가입했다. 1987년 H2O의 전국투어 오프닝 밴드로 첫 번째 공연을 치르고, 역시 H2O의 도움으로 아세아 레코드와 3년 전속계약을 맺으며 데뷔앨범 녹음에 들어간다.


1988년, 박영철이 기획한 헤비메틀 옴니버스 앨범 [Friday Afternoon]과 블랙 신드롬의 데뷔앨범 [Fatal Attraction]이 발매되었다. 잠실 체육관에서는 [Friday Afternoon] 발매 기념 공연이 열려 성공적인 헤비메틀 공연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듬해 제작된 [Friday Afternoon II]에 음반 디렉터로 참여하는 한편 클럽, 크라티아와 조인트 밴드 프라이데이 애프터눈을 결성하여 'Living In A Rock'을 음반에 수록했다. 1990년에는 일본 NHK-TV 한국 지부에 출장 나와 있던 기자를 통해 NHK 특별기획 프로그램 '핫 네트워크'에 대담과 제제 티셔츠에서 주최한 올림픽 역도경기장에서의 라이브 실황이 소개되었다. 한편 김재만은 크라티아에서 독립한 최민수의 데뷔앨범에 공동작업으로 참여했다.


블랙 신드롬의 두 번째 음반 [Crazy Tonight]은 드러머가 곽상근에서 사하라의 홍진규로 교체되어 1990년에 발매되었고, 일본의 토이스 팩토리(Toy‘s Factory)를 통해 일본에서도 공개되었다. 이듬해 아세아 레코드와 맺었던 계약이 만기되어 대도 레코드로 전속을 옮겨 3집 [On The Blue Street]를 발매했다. 비바 아트홀에서 열렸던 3집 앨범 발매 기념 공연의 음원을 녹음해 1992년 라이브 앨범 [Personal Lonely]를 삼화 레코드를 통해 발표했고, 레이블의 도움으로 SBS 드라마 '두려움 없는 사랑'에 출연했다. 이후 박영철이 아르헨티나로 이민을 가게 되어 밴드활동도 순탄치 만은 않게 되었다.


1993년과 1994년, 5집 [사랑한다면 / 고교백서 / 변명]을 발표했고, 블랙 홀의 주상균이 기획한 [Power Together], 김종서가 영화음악을 맡은 O.S.T. [세상 밖으로]에 참여했다. 이듬해 김재만은 헤비메틀 옴니버스 음반 [Monsters From The East]의 기획과 섭외를 맡았고, 박영철은 제로 지의 김병삼과 조인트 앨범 [Man To Man]을 제작했다. 하지만 내부에서 의견충돌이 일어나 박영철, 방승현, 임병섭이 탈퇴하며 두 개의 밴드로 분열되고 만다.


1995년 밴드를 탈퇴한 박영철, 방승현, 임병섭은 집시출신의 변기엽을 기타리스트로 맞아들여 맨카인드를 결성하고, 김재만만 남은 블랙 신드롬은 제노사이드출신의 전유현, 남상욱과 기타리스트 한영진을 맞이하며 밴드를 재편했고, 인천을 거점으로 활동하던 밴드들을 규합하여 프로젝트 음반 [Burning Myself]를 발매했다. 이후 김재만은 솔로음반을 제작했지만, 레이블과의 계약에 의해 블랙 신드롬의 이름으로 둔갑되어 [Zarathustra]가 발매되었다. 7월에는 일본 야마가타에서 열린 '아시안 뮤직페스티벌'에 참가했으며, 이때의 라이브 트랙은 1998년 발매되는 [Feel The Rock'n Roll]에 수록되었다. 한편 박영철의 맨카인드는 제트(Zett)로 개명하고 1997년 데뷔앨범을 발표했다.


1999년 김재만, 조성빈, 이인호, 남경우, 이동엽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8집 [Acoustic Dream]을 발매한다. 제트가 해산한 후 박영철은 [Friday Afternoon]시절 인연을 맺은 이동준(당시 프라즈마 출신)이 음악을 담당한 '락햄릿'에 출연했다. 2000년 박영철이 다시 블랙 신드롬에 가입했고, 이듬해 아홉 번째 앨범 [9th Gate]을 발표했으며, 부산 국제록페스티벌에 출연해 홀리 모세스와 합동무대를 펼쳤다. 2003년에는 박영철이 재가입한 후 가졌던 라이브 실황과, 기타 희귀 녹음들을 담은 [Official Bootleg]을 발매했고, 라우드니스의 보컬 미노루 니하라가 이끄는 X.Y.Z->A 와의 콘서트를 성공으로 이끌며, 일본 내에 한국밴드 블랙 신드롬의 입지를 다졌다. 이후 바우와우와의 서울 조인트공연, 아웃레이지와의 서울, 대구 투어 등 록음악을 통한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에도 앞장서게 된다.


2004년, 밴드의 역사를 담은 베스트 음반 [I Want The Best]를 한, 일 양국에서 발매했고 현재 공연을 중심으로 꾸준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text | 송명하 webmaster@conermusic.com

블랙 신드롬Fatal Attraction1988년
블랙 신드롬Crazy Tonight1990년
블랙 신드롬사랑한다면 / 고교백서 / 변명1993년
블랙 신드롬Zarathustra1996년
블랙 신드롬Feel The Rock'n Roll1998년
블랙 신드롬Acoustic Dream1999년
블랙 신드롬9th Gate2001년
블랙 신드롬Official Bootleg2003년
블랙 신드롬I Want The Best2004년









조회수 많은 앨범

I Want The Best (2004)


Acoustic Dream (1999)


Feel The Rock'n Roll (1998)


Official Bootleg (2003)


Zarathustra (1996)



관련 사진 모음 (3)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blueruin